9급공무원 시험 선택과목 선택 및 변경사항
9급공무원 시험 선택과목 선택 및 2018년 변경되는 것
Q.
9급 공무원 시험을 볼 사람인데 과목선택에 고민이 있어 이렇게 문의드려 봅니다.
이과 나와서 과학 수학을 보려고했는데 과학은 물리 화학이 범위가 바뀐건진 몰라도 제가 모르는것들이 있더라고요 고등학교 졸업한지 좀 되서 그래서 고민이 되는게
1. 수학을 넣을까요?
작년 수학을 봤는데 50점이 나왔습니다. 보통 85점 이상을 맞아야한다고들 하는데 이 수학을 계속 팔까요?
2.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중에 뭐가 더 나을까요?
사회는 봐도 모르겠어서;; 차라리 행정학개론이나 행정법총론을 생각하는데 행정학개론은 넓고 얕다면 행정법총론은 좁고 깊다고 들었거든요 그런데 이런 것은 공부해본 사람들만 알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어떤걸 파야할까요?
3. 한국사, 영어, 국어 요즘은 누가 대세인지 알려주세요(한국사 하나도 모르고 토익 500점에 국어 3등급이었습니다.)
A.
1. 수학을 안 넣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80점 이상은 득점해야지 안정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행정학개론은 선택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깊게 공부하는 것보다는 얕은 범위가 더 낫습니다.
(행정법은 조금 깊게 공부를 해야 하고, 행정학은 얕은 정도에서 넓은 범위를 공부해야 합니다.)
여러 번 이론에 대한 개념만 빠르게 숙지하면 점수는 금방 오릅니다.
3. 공통과목에서 가장 까다로운것은 당연히 영어입니다. 국어는 어느정도 빠르게 적응이 가능할 수 있을것 같구요. 한국사는 하나도 모르신다면 강의를 들으시면서 공부를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공통과목은 세과목다 개인차이가 있지만, 만만하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인강이라도 병행하시는게 좋은 공부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한 점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셔서 공부계획 및 시험 출제경향 및 시험공고일정 및 각종 공부에 필요한 자료 등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도움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추가적인 시험접수 및 시험개편 (2018년 변경사항)에 대한 내용은 아래쪽에 내용이 이어집니다.)
Q.
저는 9급 시험 준비중인 초시생이고, 선택과목으로 수학, 과학을 선택했습니다.
최우선적으로 일행이나 교행쪽으로 응시할려고 하는데 만약에 시험공고가 떠서 접수를 하려면 직렬별로 응시를 하는건가요??
-제가 여태까지 생각한건 9급시험도 수능처럼 과목을 전부(국어,영어,한국사, 과학, 수학) 시험 보고 총점을 내서, 합격컷을 넘을 것 같은 응시가능(선택과목 기준) 직렬에 지원해서 그 직렬안에서 경쟁해서 합격자를 뽑는 줄알았는데
(예를들면 9급 지방직 시험에 응시 한뒤 가채점으로 총점을 내서 일반행정,교육 쪽으로 원서를 넣는식
-아니면 아예 9급 지방직 - 일반행정 / 9급 지방직 세무직 이런식으로 해당 직렬에만 응시가 가능한가요???
A.
공무원시험은 수능처럼 커트에 맞춰 지역에 응시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지역별로 공고가 발표됩니다
크게 서울과 그 외의 지역으로 나뉘는데요
그 지역 공고에 맞춰 시험을 본 뒤 원하는 장소에 근무하고싶다는 세부적인 희망지역을 적어 내지만 꼭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일반행정 지방직이라면 아예 처음부터 지방직 일반행정으로 지원하시고 준비과목도 이에 맞춰서 해야합니다
수학, 과학으로만 하실거라면 내년에 꼭 합격하실 수 있게끔 준비 하시는게 좋을거에요
2018년도에는 전공과목 의무화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예를들어 선택과목 중 하나를 직렬과목 하나로 보게끔 한다는 것인데요
일반행정직은 행정과목으로 교육행정직은 교육학개론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